산업부, 미래자동차산업과 신설로 미래차 시대 준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미래자동차산업과 신설로 미래차 시대 준비

산업통상자원부 직제 개정안 국무회의(11.3일) 의결

산업통상자원부는자율주행차와 친환경차(이하 “미래차산업의 전담부서서 ‘미래자동차산업과’를 신설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미래차 시장 초기 선점에 박차를 가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미래자동차산업과’(이하 “미래차과신설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을 11.3(국무회의에서 의결했으며 11.11()에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래차 관련 업무는 그간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에서 수행해왔으나세계시장 경쟁이 가열됨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정책 추진을 위한 전담 조직으로서 미래차과를 신설하게 되었다.

 

 

시장 선점을 위해 신속한 정책 대응이 필요한 만큼미래차과 과장은 해당 분야 전문성과 혁신성을 갖춘 민간 경력자로 채용*할 예정이다.
특히 미래차과는 지난 10.30일 발표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10.30) 등 정부의 미래차 육성 정책의 발빠른 이행에 역점을 두고 업무를 수행해 나갈 전망이다.

 

 

 

세계 주요 국가의 미래차 전환은 빠르게 진행 중*이며, ‘30년까지 레벨이상** 자율주행차가 세계 신차의 50%(SNE), 수소·전기차는 20 ~ 
30%(내비건트리서치)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정부는 ‘22년을 미래차 대중화(전기·수소차 판매비중 10%, 자율주행 레벨출시)의 원년으로 잡고, ’25년까지 미래차 중심 사회·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범부처적 노력을 경주 중이다.

 

 


 

* (GM) 자율차스타트업 인수, ~‘23년 전기차 20종 출시, (폭스바겐) ~’25년 전기차 30여종 출시, (도요타) ‘30년 전기차 550만대 생산소프트뱅크와 자율차 JV 설립
** 레벨0(비자동화) ~ 레벨5(완전자율주행)으로 분류레벨이상은 주행 제어와 주행 중 변수를 시스템이 감지 가능하여 특정 상황에서만 운전자 개입 필요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