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출퇴근도 전동 킥보드가 대세..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출퇴근도 전동 킥보드가 대세..

출퇴근 시간 이용율 70% 육박
출퇴근 시간 변화에 따른 이동수단의 변화 체감

퍼스널 모빌리티(PM)가 직장인들의 출퇴근 패턴을 변화시키고 있음은 더 이상 뉴스가 아니다. PM은 전동킥보드를 포함한 여러 형태의 개인 이동 수단을 일컫는 용어로, 최근 수년 간 우리의 이동 방식을 재정의하고 있다. 빔모빌리티가 최근 발표한 분석에 따르면,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출퇴근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3aaa9e26c50cb78c0faf19a75f39fd97.jpg


이러한 변화는 특히 출퇴근 시간대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구체적으로는 퇴근 시간대인 오후 5시부터 7시 사이의 이용량이 평균 대비 72% 높게 나타났다. 아침 출근 시간대인 오전 8시부터 9시 사이 역시 45% 높은 이용률을 보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동킥보드가 그저 한때의 유행이 아니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일상적인 교통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시사한다.


빔모빌리티의 데이터 분석은 특히 서울의 주요 비즈니스 지역인 삼성동과 선릉 지역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 지역들에서의 전동킥보드 이용량은 2022년 대비 각각 45%, 24% 증가했다. 이는 이 지역들이 직장인들의 밀집지역으로서, 퍼스널 모빌리티 수단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출퇴근 시간대의 변화도 주목할 만하다. 2023년에는 하루 중 가장 높은 전동킥보드 이용 비중을 보인 시간이 오후 5시부터 6시였으며, 이는 2022년에 가장 많은 이용이 있었던 오후 6시부터 7시보다 더 일찍이다. 이는 퇴근 시간이 점차 빨라지고 있음을 나타내며, 자율적인 근무 환경과 유연 근무제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해석된다.


삼성, 선릉 지역에서는 오후 4시부터 7시 사이의 이용량이 비슷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이는 직장인들의 퇴근 시간이 더 이상 고정되지 않고 다양화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유연한 근무제가 일상화되면서 사람들이 자신의 일정에 맞춰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고 있다.


빔모빌리티는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더 널리 알리기 위해 '빔피플'이라는 인터뷰 콘텐츠를 통해 전동 킥보드 이용자들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동킥보드가 단순히 편리한 교통 수단을 넘어, 우리 사회의 이동성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긍정적인 인식을 높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분석은 퍼스널 모빌리티가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서 현대 도시 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전동킥보드와 같은 PM 수단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도시의 교통 체계와 이동 패턴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이는 또한 도시 설계와 교통 정책에 있어서도 새로운 고려사항을 제기하게 될 것이며, 앞으로의 도시 계획과 인프라 개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변화는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이동의 편의성을 추구하는 모든 시민들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사회 전반적인 이동 트렌드의 재조정을 이끌고 있다. 전동킥보드의 이러한 변화를 통해 우리는 더 유연하고, 지속 가능하며, 접근성 높은 도시 생활을 기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는 분명 현대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중 하나로, 모두가 더 나은 도시 환경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시점임을 다시 한번 일깨워준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